언어교수론인 “어학최신교육법” (Novissinna Lingua Methodus,1648)
셋째,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이것은 세계 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로서 이른바 직관교수의 구체화로서 교육사상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특히 괴테(Joham Wolfgang von Gothe, 1749-1832)의 소년시대까지 이 책은 독일 유아의 애독서였다.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이나 영국 등이 주도하는 보편적인 추세는 유아교육의 대상을 출생 직후부터 국민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으로 규정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
교육자, 근대교육의 아버지, 유아교육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최초의 유아교육사상가이며, 세계최초의 교육방법서인「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 1632)」과「세계도회(Orbis Pictus)」를 완성하였다.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의 요지-17세기의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남겨둔 문제, 즉 절대적 도덕의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자신의 첫 번째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데아라는 것을 생각해 낸다.
1. 이데아론
이 사람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화해시킨다. 그래서 감각(현실)
시간, 오전과 오후에 각각 2교시, 나머지 시간은 오락을 위해서, 그리고 가난한 학생들이 가정 일을 돌보도록 할애하였다.
2. 라틴어 교육(학교 : 13-18세)
1) 교과과목
① 라틴어, 모국어, 그리스어, 히브리어의 충분한 이해(문법학자)
② 사물의 규범, 논증과 반증 등 어려운 문제를 해결(변증론자)
원리를 논할 수 없는 것이지만 우리가 직접 인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므로 논리적 입장에 앞서 그 승인은 개개사물의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 방법이 귀납법이다. 감성적 지각에 의존하는 개연적 귀납추리는 학문적 인식의 준비 단계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며 이성에 의존하는 필연적 연역 추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수 있다. 중세의 아동관은 기독교적 원죄설에 입각한 것이나 실제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당시 유아의 높은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얼마 살지 못하는 어린이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던 것이